과학자와 방사선발견 | 방사선역사와 방사선방호 | 방사선이란

방사선의 종류 | 원자력과 원자력발전소

방사선은 우리의 생활공간 어디서나 존재합니다. 즉 지각으로부터 자연적으로 또는 외계로부터 방사되는 우주선이 지구에 도달하므로 인간은 항상 방사선에 노출되어 생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사성물질은 우리가 마시는 물, 음식물, 건축자재 그리고 심지어 인체 내에도 존재합니다.

오늘날 방사선은 과학적·의학적·산업적 목적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X-선, 원자력발전소 그리고 연기감지기와 같은 인공방사선원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원자와 방사선

방사선은 입자 또는 전자파 형태의 에너지 흐름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물질은 원자라고 부르는 미지적인 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상태에 있는  원자가 기저상태로 가면서 방사선을 방출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방사성동위원소나 인공방사성동위원소에서나 동일하게 일어나는 과정입니다.

atom_s.GIF (7788 bytes)원자는 원소의 화학적 거동특성을 규정짖는 최소단위로 원자의 중심에는 중성자와 양성자로 구성되는 핵이 있고 그 주위를 전자가 궤도를 그리며 돌고 있습니다. 전자는 음전하를, 양성자는 양전하를 띠고 중성자는 전하를 띠지 않습니다.

원소기호.GIF (1067 bytes) << 원자의 표기


방사선원(Source of Radiation)

방사선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전리방사선은 원자를 이동시킬 수는 있지만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킬 만큼 에너지를 지니고 있지 못한 반면 전리방사선은 원자를 전리하거나 여기하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방사선종합연구소는 전리방사선에 피폭 또는 방사성동위원소의 오염등의 잠재적인 위해로부터 사람과 환경의 보호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방사선에 피폭하는 양은 "시버트(sievert; Sv)"로 표시하는데 미국인의 경우 연간피폭량은 3.6mSv 정도이며 이중 80% 이상이 라돈가스, 지각방사선, 우주선, 체내방사선 등과 같은 자연방사선에 기인합니다.
      bkg_rad_graph.gif (4819 bytes) bkg_radiation1.gif (1256 bytes)


protect.jpg (11071 bytes)방사선방호의 개념

자 그럼 방사선으로부터 여러분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방사선방호의 3대 기본원칙은 (1)시간, (2) 거리, (3) 차폐입니다.

[시 간]

여러분이 방사선원 근처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을수록 피폭량은 당연히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해변에서 오랜 시간을 머무른다면 햇빛에 노출량이 증가할 것이고 이로인해 심한 경우에는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햇빛 아래 보다 그늘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면 화상의 정도는 덜할 것입니다. 방사선피폭도 동일한 원리입니다.

[거 리]

여러분이 방사선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피폭량은 줄어듬니다. 이것은 록콘서트장에서 여러분이 스피커로부터 멀리 앉을수록 음악소리가 작아지는 것과 동일합니다.

[차 폐]

방사선원 주위에 차폐체를 설치하면 여러분이 받는 피폭량을 감소합니다. 비가 오는 날에 우산을 쓰면 여러분이 비에 젖는 양은 줄어들 것입니다. 이것은 우산이 비를 차단하여 여러분을 비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방사선피폭을 줄이기 위해 차폐체를 쓰는 이유도 이와 동일합니다.